Home 커뮤니티 복지정보

복지정보

(사)대구광역시 장애인권익협회

커뮤니티

Search

월간행사

게시글 검색
경산시,장애인 이동권 보장 전동보장구 충전기설치
대구광역시장애인권익협회 조회수:302 121.65.62.26
2019-06-04 17:21:31
경북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장애인의 실질적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생활형 SOC사업의 하나로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기'를 주요 공공시설 등 22개소에 설치했다고 4일 밝혔다. 

전동보장구 충전기는 지체.뇌병변 등 장애인과 거동 불편 노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의 배터리를 1시간 내외로 유효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기로 2대를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며 휴대폰 충전 기능과 일부 제품에는 타이어 공기주입 기능도 있다. 

작동방법은 전동보장구에 충전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스위치를 누르면 충전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며, 자세한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및 사용 중 이상 발생 시 연락처 등은 충전기에 부착된 안내표지판을 참고하면 된다. 

설치 장소는 전동보장구 보급이 많은 지역, 지체.뇌병변 등 장애인이 많은 지역,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및 보장구 사용자의 동선 등을 고려해 선정했으며, 전동보장구 등이 단차 없어 접근할 수 있는 장소로 가급적 야간 및 주말에도 이용 가능하고 주기적 관리가 가능한 공공시설 관리지역 내 독립적이고 안전한 공간에 설치했다. 

설치 장소는 ▶행정청사(13개소) 시청 별관, 경산우체국, 여성회관, 하양읍.진량읍.와촌면.자인면.압량면.동부동.서부2동.남부동.북부동.중방동 행정복지센터 ▶판매시설(1개소) 하양꿈바우시장 ▶교통시설(1개소) 하양역 ▶교육연구시설(3개소) 진량읍복지회관, 대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산도서관 ▶운동시설(2개소) 성암생활체육관, 경산실내체육관 ▶노유자시설(2개) 경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 경산시백천사회복지관 등이다. 

경산시는 향후 충전기 관리자 지정, 분기별 정기점검, A/S센터 연락체계 유지 등 사후관리를 통해 사용실적을 분기별로 집계해 이용률이 저조한 시설은 설치 장소를 변경할 예정이다. 

또 활용률 제고를 위해 설치 장소 안내시스템 구축, 공공기관 및 장애인 단체 등을 통한 홍보, 전동보장구 보급 가정에 안내문 발송 등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원채 경산시 사회복지과장은 "지난해까지 장애인복지단체에서 설치한 7대와 이번 보건복지부 생활형 SOC 사업으로 설치한 22대 급속 충전기로 전동보장구 사용 장애인의 이동권이 향상되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성과 맞춤형 장애인복지 예산 지원으로 장애인 권익 보장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하단 로고
  • 전체 : 0
  • 오늘 : 0
상단으로 바로가기